최근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서 구리 관련주들의 주가도 같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구리 관련주인 이구산업, 대창, 풍산, LS, KBI메탈의 주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리 관련주 5종목 정리 : 이구산업, 대창, 풍산, LS, KBI메탈
1. "이구산업" 주식
○ 사업내용
이구산업은 1968년 9월에 산업용 동판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18일 자로 주식을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2015년 9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뿌리기업 명가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 6월에는 KDB GLOBAL CHALLENGERS 200에 선정되었습니다. 2003년 8월 ISO / TS 16949:2002 인증을 취득하고 유망 중소기업 선정 및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테마주 이유
이구산업은 구리 등 비철금속 전문 제조업체로 국내 수요의 20%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간 생산능력만 6만 톤에 이릅니다. 최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상품거래소의 구리 재고는 40만 톤을 약간 웃도는 수준으로, 이는 전 세계가 일주일 내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 같은 소식에 구리 가공제품 제조업체인 이구산업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이구산업은 구릿값 상승에 따라 판매 가격도 오르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사업구조입니다.
2. "대창" 주식
○ 사업내용
대창은 1985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000년 8월 상장하였습니다.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2개의 회사가 속해있는 대창그룹 소속입니다. 신동은 기초소재산업으로서 경기변동에 따라 급격한 변동을 보이지 않지만, 경기변동에 선행되는 편임. 국내 신동 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테마주 이유
최근 전 세계 주요 상품 거래소 구리 재고가 부족하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는 소식에 대창의 주가가 17.23%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창은 구리 관련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3. "풍산" 주식
○ 사업내용
풍산은 1968년 10월 설립된 풍산홀딩스 (구, 풍산)으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하였습니다.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 프레 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테마주 이유
풍산은 국내 최대 구리 가공업체입니다. 지난해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구리 가격 상승에 힘입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풍산은 구리 가공업과 군용 탄 등 기존 핵심사업의 생산성 확대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4. "LS" 주식
○ 사업내용
LS는 1962년 한국 케이블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습니다.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 사업부문, 엠트론 사업부문, 아이앤디 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테마주 이유
LS는 전선사업 부분을 운영합니다. 최근 구리 가격 상승하면서 전선업계의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시 가격 상승분을 반영함에 따라 매출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5. "KBI메탈" 주식
○ 사업내용
KBI메탈은 모터와 자성 철심 생산, 비철금속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1987년 2월 25일에 설립되어 1994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부는 전장사업부, 메탈 사업부, 전선사업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09년 7월 29일에는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LED, 하이브리드 등 관련 사업의 사업목적을, 2014년 3월 27일에는 스팀사업 관련 사업목적을 추가하였습니다.
○ 테마주 이유
KBI메탈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35억 3957만 원으로 전년보다 25.7% 증가했다고 공시하였습니다. 회사 측은 국제 구리 시세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 및 영업실적 개선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이 KBI는 구리 가격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구리 관련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