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 거리두기 완화로 리오프닝주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중 TJ미디어는 리오프닝주로써 많은 수혜가 예상됩니다. 그에 따라 오늘은 리오프닝주에 분류되어있는 노래방 관련주 TJ미디어의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래방 관련주 정리 : TJ미디어
1. "TJ미디어" 주식
○ 사업내용
TJ미디어는 1991년 4월 설립되었으며,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노래반주기 부문에서는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좋은 노래를 선곡할 수 있는 안목, 선곡한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선스 해결 및 관리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도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TJ미디어 사업의 현황
산업의 특성
노래반주기는 반주 음원과 배경 영상 콘텐츠를 내장하여 이용자가 선곡한 노래에 맞춰 즉석에서 노래 가사를 보며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해주는 음향기기이며, 이용되는 장소/환경에 따라 가정용과 업소용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디 음원 제어, 그래픽 처리, 오디오 및 음향 콘트롤 등 주로 음악과 영상 부문에서 다양한 응용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노래반주기는 가정에서 쓰이는 TV나 냉장고와 같은 전자제품과는 달리, 음악과 영상이라고 하는 콘텐츠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제품인 동시에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뮤직비디오, 자연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영상물을 구매하여 탑재하게 됩니다.
음악은 선곡 담당자가 선곡한 원곡을 전문 연주자가 카피하여 미디 포맷으로 직접 제작을 하게 됩니다. 고객들에게 보다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MR 및 라이브곡등도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반주기 시장은 비교적 꾸준한 수요를 형성하고 있으며, 업소용 반주기 시장은 전방산업인 노래방, 유흥업소의 경기와 연관 관계가 높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노래방이나 유흥주점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본적으로 한 국가의 경제력 수준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경제력 수준이 올라갈수록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소비하는 지출도 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90년대 초반 노래방이 첫 선을 보인 이래, 노래방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과 궤를 같이 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크린골프 등과 같이 대체 여가산업들이 증가하면서, 노래방 관련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수년째 큰 변화 없이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코인노래방이라는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한 동안 창업 붐을 주도했듯이 사회 문화적 트렌드에 적합한 아이템들이 고객의 욕구와 결합되면 한동안 시장 성장을 견인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노래반주기는 전방산업인 노래연습장이나 유흥주점 등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들 업종의 경기가 호황일 때는 교체 수요도 증가하고, 신규 업소 개설로 인한 신규 매출도 늘어나지만, 경기가 불황일 때는 수요가 줄어듭니다.
가정용 반주기는 업소용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비교적 꾸준한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노래방의 영업제한 등으로 인해 업소용시장에서 새로운 불황 요인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집콕 문화의 확산으로 오히려 가정용 시장은 크게 성장하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습니다.
시장 여건
국내 업소용/가정용 노래반주기 시장은 TJ미디어와 금영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악기용 시장에서는 엘프 등 소규모 반주기 업체 몇 곳이 있으나 전체 시장으로 볼 때 그 수준은 미비합니다.
그중 시장규모가 가장 큰 국내 업소용 노래방 시장은 아직 영세한 개인 자영업 형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노래방, 락휴노래방과 같이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무장한 대형업소들이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기업화된 프랜차이즈 위주의 코인 노래방이 가성비를 내세워 대세를 이뤄가는 상황입니다.
세븐스타, 슈퍼스타, 악쓰는 하마, 락휴 등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노래방들은 전부 tj미디어의 반주기를 사용하고 있어 신규로 코인 노래방을 창업하는 업소는 tj미디어의 반주기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기존 노래연습장과 같은 규모라면 코인노래방은 더 많은 룸을 만들 수 있고, 고객 스스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화가 가능합니다.
업주 입장에서는 인건비 등 운영비를 절감시킬 수 있고 술 손님에 대한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래연습장들이 코인 노래방으로 전향을 하고 있습니다.
코인 노래방은 작은 공간에서 하울링과 같은 노이즈가 없이, 보다 효과적인 음향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음향기기들이 필요합니다.
TJ미디어는 음원칩 전문 제조업체인 프랑스 드림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노래방 시장에 특화된 음향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를 개발하는 반주기를 비롯한 주변기기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음향이 요구되는 코인노래방에 최적화된 음향기기들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TJ미디어는 음향에 대한 경쟁력은 국내 코인 노래방 시장을 대부분 석권하는 성과로 나타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익숙한 Z세대를 겨냥해 21.5” 터치형 노래반주기를 선보이면서 터치형 노래방이라는 새로운 공간문화와 놀이 경험을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성인시장은 성인전용 반주기제품군과 함께 클럽 기능과 같은 특화된 성인전용 기능을 내세우며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클럽문화를 노래방에 접목시킨 클럽기능은 “클럽 노래방”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며 침체된 성인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새로운 놀이문화를 성인시장에 제시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새롭게 출시한 리듬박스는 노래방의 탬버린을 능가할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며 성인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상황입니다.
전문가용 반주기 '리얼마스터'도 색소폰 연주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으며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넓혀 가고 있습니다.
이 밖에 일본향 목차본 제품은 신제품 출시 효과에 따른 판매 기폭은 있지만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필리핀 시장에서도 가정용을 비롯한 업소용 시장에서 외형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경쟁력있고 좋은 반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음악, 그래픽 등에 관련된 H/W, S/W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반주기의 핵심 요소인 좋은 품질의 반주 음악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좋은 노래를 선곡할 수 있는 안목, 선곡한 노래에 대한 저작권 라이선스 해결 및 관리 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도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TJ미디어는 20년 이상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노래반주기 부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 TJ미디어 매출 현황 등
매출 현황
TJ미디어 3분기 보고서일 연결 결기 준 전체 매출액은 413억입니다. 수출 184억(44.61%), 내수 228억(55.39%)입니다.
주요 매출 기준으로 노래반주기 부분이 132억(수출 7%, 내수 24%), 반주기 음악 콘텐츠 부분 106억(수출 0.07%, 내수 25%), 온라인 플랫폼 음악 콘텐츠 부분 22억(내수 5.54%), 전자 목차 본 9억 원(수출 23.45%)등입니다.
판매 경로 및 판매방법
TJ미디어 판매는 대리점 판매가 99%를 차지합니다. 또한 판매대금 중 99% 이상은 현금 결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