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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

밀가루 제조 관련주 6 종목 정리 : CJ제일제당, SPC삼립, 삼양사, 대한제분, 사조동아원, 한탑

by 주슈 2022.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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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위 밀 수출국 우크라이나를 러시아가 침공하면서 글로벌 밀 가격이 급등할 것이 불가피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밀 가격이 상승할 경우 관심을 가져볼 만한 국내 밀가루 제조 관련주인 CJ제일제당, SPC삼립, 삼양사, 대한제분, 사조동아원, 한탑의 종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밀가루 제조 관련주

 

밀가루 제조 관련주 6 종목 정리 : CJ제일제당, SPC삼립, 삼양사, 대한제분, 사조동아원, 한탑

 

1. CJ제일제당

○ 사업내용

CJ제일제당은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CJ제일제당은 '백설 밀가루'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식품사업 부분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이 매출액은 약 7조 원입니다. 전체 매출 중 식품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37%입니다.

 

소재식품 사업은 성숙산업으로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 주력 시장의 내수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 특성상 수요 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 곡물가 및 환율 등락으로 인해 원가 등락의 기복이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곡물가 및 환율 변동과 경기부진 등 외부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인 시장 변동성을 축소시킬 수 있는 헤지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CJ제일제당 재무제표

☞ CJ제일제당 재무제표 확인하기

 

 

2. SPC삼립

○ 사업내용

SPC삼립은 1968년 삼립식품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제과 및 식품 판매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5년 상장되었습니다.

 

사업부문은 BAKERY사업부문, FOOD사업부문, 유통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 4가지로 구성됩니다.

 

SPC삼립은 베이커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샌드위치, 냉장 제빵/디저트류 등과 같은 다양한 RTE(Ready to Eat)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SPC삼립은 '밀다원'이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SPC삼립의 식품사업 부분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등이 매출액은 약 5천억 원입니다. 전체 매출 중 식품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22.7%입니다.

 

SPC삼립은 B2C, B2B 시장을 Target으로 하는 양산빵 제품을 기반으로 각종 디저트, 샌드위치 등의 RTE(Ready to Eat) 제품, COVID-19 이후 개화한 Home-baking 시장을 Target 하는 냉동 Bakery 및 Par-bake 제품 출시를 통해 Bakery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밀가루(맥분), 햄/소시지(육가공), 야채/소스/음료/계란(신선식품), HMR/면류/잼, 젤리/빵가루 등(기타)의 고품질 B2B 원재료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한 Food 사업은 SPC그룹 본연의 제품 기획 및 Branding 능력을 활용, 이를 B2C 완제품 및 대표 Brand로 확대 생산하여 사업 내 빠른 영역 확장 및 시장 내 경쟁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채널 paradigm 변화에 발맞추기 위하여, 기존 B2C, B2B 유통 채널 외에 신규 성장 동력인 온라인 채널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SPC GFS의 주력 비즈니스인 유통(식자재 유통) 사업, 기타(물류) 사업군의 성장동력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내 음식료 업종 내에서 높은 수준의 매출 성장률을 지속 유지하는 데 있어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SPC삼립 재무제표

☞ SPC삼립 재무제표 확인하기

 

 

3. 삼양사

○ 사업내용

삼양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습니다.

 

급변하는 외부 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 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습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삼양사는 '큐원 밀가루'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삼양사의 식품사업 부분 설탕, 밀가루, 전분당 등이 매출액은 약 8천980억 원입니다. 전체 매출 중 식품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49.31%입니다.

 

삼양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사업은 크게 식품부문, 화학부문으로 나뉩니다.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 용기, 이온교환수지, 터치패널용 소재, 폴리머 등이 있습니다. 

 

삼양사는 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에 사용되는 식품소재 브랜드 '큐원'과 홈메이드 제품에 사용되는 '큐원 홈메이드'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삼양사 재무제표

☞ 삼양사 재무제표 확인하기

 

 

4. 대한제분

○ 사업내용

대한제분은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 매출 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대한제분은 '곰표 밀가루'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분의 제과, 라면, 밀가루 등 매출액은 약 2천475억 원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소맥분 제조 및 판매, 사료 제조 및 판매, 하역 및 보관, 반려동물사업, 식음료 판매 등이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소맥분, 프리믹스, 각종 사료, 반려동물 사료, 커피 및 기타 음료, 베이커리/멕시칸 푸드 등이 있습니다.

 

대한제분의 사업과 관련하여 상표권인 '곰표'를 포함하여 총 90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대표 브랜드인 '곰표'는 대한제분이 설립된 이후 약 60년간 함께한 상표로서 대한민국의 제분산업 역사와 동행하면서 현재도 밀가루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대한제분 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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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조동아원

○ 사업내용

사조동아원은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었으며,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사조동아원은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 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사조동아원은 '동아원 맥석'이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삼양사의 제분사업 부분 매출액은 약 2천032억 원입니다. 전체 매출 중 식품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65.98%입니다.

 

사조동아원과 연결 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제분부문, 생물자원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별됩니다. 사조동아원은 경영효율성 증대 및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2017년 기존 최대주주인 한국제분 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제분사업부문을 통합함으로써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기업 경쟁력 향상 등 회사의 재무 및 영업 등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 사조동아원 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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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탑

○ 사업내용

한탑은 1959년 설립되어,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5년 상장하였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의료기기 제조, 보호용 테이프 제조, 부동산 투자 및 자동차 부분정비, 축산업, 창업투자,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습니다.

 

한탑은 농림수산식품부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연구인력 확충 및 시험농장 운영 등 R&D 활동 강화를 통해 시장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밀가루 제조 관련주 이유

한탑은 '해바라기 표 밀가루'라는 브랜드로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한탑의 제분사업 부분 매출액은 약 376억 원입니다. 전체 매출 중 식품사업 부분의 매출 비중은 56.18%입니다.

 

한탑의 제분업 및 사료 제조업은 업종의 특성상 곡물 등 국제 원자재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변동이 제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타 업종과 비교하여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분업은 생활필수품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타제품에 비하여 가격탄력성이 적으므로, 대내외적인 시장환경이 영업활동 전반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고 있습니다.

○ 한탑 재무제표

☞ 한탑 재무제표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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