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

원전 설계 및 건설 관련주 5 종목 정리 :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by 주슈 2022. 3. 1.
반응형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 관련 호의적인 발언으로 원전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이에 원전 설계 및 건설 관련주인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원전 관련주

 

원전 설계 및 건설 관련주 5 종목 정리 : 한전기술,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1. "한전기술" 주식

○ 사업내용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8월 제주 한림 해상풍력 사업 인허가를 취득하였습니다.

○ 원전 관련주 이유

회사는 한빛 3, 4호기 원자력발전소를 시작으로 원자력발전소 설계업무를 독자 수행하는 과정에서 1,000 MWe급 원자력발전소 설계를 한국형으로 표준화하였고, 이후 국제 경쟁력을 보유한 1,400 MWe급 신형 경수로 설계기술(APR1400)을 개발함으로써 원전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제고하여 왔습니다. 

 

현재 APR1400 노형인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 및 UAE Barakah 원전 설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APR1400 노형이 최초로 적용된 신고리 3,4호기는 2019년 12월 최종 종합 준공 후 상업운전 중이며, 신고리 5호기는 2019년 11월 원자로 설치를 완료하고, 또한 신한울 1호기는 2021년 7월 운영허가를 취득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 수출 원전인 UAE Barakah 원전 1호기가 2020년 2월에 운영허가 취득 후 2021년 4월 6일에 중동지역 최초 상업운전을 시작함으로써 회사의 원전 설계 기술력을 다시 한번 대내외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사우디 대형 원전 건설사업 숏리스트에 포함되는 등 해외 원전사업 수주를 위한 긍정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사업영역 확대를 위하여 2018년 1월 UAE Barakah원전 60년 장기 엔지니어링 서비스 계약(LTEA)을 체결하였고 캐나다 원전 기자재 공급사업은 달링톤 원전 2호기 완료 및 추가 수주 달링톤 원전 1,3,4호기 공급사업을 추가 수주하여 국내 중소기업 해외 동반진출의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방폐물 저장시설 건설 타당성 평가 사업, Barakah NPP1,2 배관 감육 프로그램 판매 및 기술지원 사업, 터키 원전 사업주 기술자문 사업, ITER 특수밸브 및 열교환기 공급사업 등을 수주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우디, 이집트, 체코 및 폴란드를 대상으로 신규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정부의 원자력 연구개발 5개년 계획에 근거한 차세대 혁신적 안전 경수로(iPOWER)와 소형 모듈 원자로(SMR) 노형 개발 위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특히 iPOWER 개념설계, 규제 현안 해결을 위한 원천 기술개발, 안전현안 기술개발 및 중대사고 대처 기술개발 등 다수의 기술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사우디 SMART 건설 전 설계(PPE) 사업을 수행하였고, 혁신형 SMR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회사 독자 SMR 모델 개발을 위한 핵심 원천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원자력 시장 다변화(핵융합로, 해양 원자로 시스템, 폐로 등)에 대응한 업무영역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두산중공업" 주식

○ 사업내용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 원전 관련주 이유

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를 생산하는 주조/단조부터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 플랜트, 화공플랜트, 환경설비 및 연료전지 등 신재생 관련 기자재 등을 제작하여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발전설비 제작 및 시공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사업별로 보면 원전의 핵심 설비핵연료 취급 설비, 핵연료 운반 용기(Cask) 및 원자로 계통 보조기기의 대부분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고, 국내외 화력발전소에 핵심 주기 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해수담수화의 다단증발법(MSF), 다중효용 증발법(MED) 및 역삼투압법(RO) 세 가지 프로세스 기술의 턴키방식으로 담수화 플랜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플랜트의 설계에서 기자재 제작, 설치, 시공, 시운전까지의 전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EPC 사업과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수한 주조 및 단조 설비/ 역량을 바탕으로 발전설비 소재를 비롯 선박, 제철, 금형공구강 및 각종 산업설비용 대형 주단조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가스터빈, 풍력, 태양광, 수소, 연료전지 등과 같은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밖에 건설기계, 농업/조경용 소형장비, 산업차량에 대해 국내, 북미와 유럽에 주요 시설을 두고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3. "현대건설" 주식

○ 사업내용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원전 관련주 이유

현대건설은 풍부한 해외건설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올해를 에너지 전환 신산업 중심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하고 소형 모듈 원전(SMR) 및 수소 플랜트 등 에너지 전환 신사업으로 미래 핵심 경쟁력을 갖춘다는 방침입니다.

설계·조달·시공(EPC) 경쟁력 기반의 신사업 추진과 신시장 진출을 주도하고, SMR, 수소플랜트 등 미래 유망 사업을 통해 에너지 전환 선도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현대건설은 원자력 사업 분야 선도 기업인 미국 홀텍 인터내셔널사와 소형 모듈 원자로 개발 및 사업 동반 진출을 위한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4. "대우건설" 주식

○ 사업내용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 선도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 중입니다.

○ 원전 관련주 이유

대우건설은 해외개발사업과 원전 및 액화 천연가스(LNG) 플랜트 부문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 하노이 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며 최근에는 추가로 주거개발사업도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현대건설과 함께 국내외 원전 시공경험이 가장 풍부합니다. 또한 대우건설은 국내 유일의 LNG 액화설비 EPC 원청 수주 업체입니다.

 

 

5. "삼성물산" 주식

○ 사업내용

삼성물산은 1938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합병하였습니다.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식자재 유통/바이오산업을 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21년 말 상반기 기준 건설부문 33.2%, 상사부문 49.3%, 패션부문 5.3%, 리조트 부문 1.5%, 급식/식자재 유통 6.7%, 바이오 부문 4.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원전 관련주 이유

삼성물산의 건설부문은 'Profitable Growth' 달성을 위해 우량 Project 수주 및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1년 3분기 당사의 국내 수주 규모는 4.0조 원으로 국내 건설시장 전체 수주 중 약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 수주 규모는 40억 불로 국내 기업의 전체 해외건설 수주 중 약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초고층빌딩, 하이테크 시설, 도로ㆍ철도, 항만, 발전 플랜트, 주택 등 각 상품별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초고층빌딩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층 빌딩인 UAE 부르즈 칼리파를 비롯하여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타워, 대만 101 빌딩 등을 시공하였고, 도로ㆍ교량 분야에서는 세계 10대 사장교인 인천대교(경간 800m)를 건설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싱가포르, 홍콩 지하철부터 사우디 메트로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플랜트는 설계ㆍ엔지니어링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의 가스복합화력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신재생 발전 등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력 발전도 한전 컨소시엄의 UAE 원전 시공사 수행, 신고리 5/6호기 주관사 참여 등 국내외 수행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주택은 래미안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수익성이 우수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IT 기술과의 접목 등을 통해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 원전 관련주 - 부품 / 유지보수 및 운영

 

 

원전 부품 관련주 7 종목 정리 : 우진, 한신기계, 서전기전, 대창스틸, 삼영엠텍, 보성파워텍, 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 관련 호의적인 발언으로 원전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이에 원전 부품 관련주인 우진, 한신기계, 서전기전, 대창스틸, 삼영엠텍, 보성파워텍, 에너토크 종

comeonmoney.tistory.com

 

 

원전 유지보수 및 운영 관련주 5 종목 정리 : 한전산업, 한전KPS, 금화피에스시, 우리기술, 일진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 관련 호의적인 발언으로 원전 관련주들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원전 유지보수 및 운영 관련주인 한전사업, 한전KPS, 금화피에스시, 우리기술, 일진파워 종목에 대

comeon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