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

주류 판매 관련주 6 종목 정리 : 보해양조, 무학, 국순당,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롯데칠성

by 주슈 2022. 3. 7.
반응형

주류는 대표적인 리오프닝 수혜주입니다. 특히 거리두기 제한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만남이 없는 요즘, 주류 관련 매출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두기 제한 등이 풀리면 주류에 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오늘은 특히 주류 판매주인 보해양조, 무학, 국순당,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롯데칠성의 종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류 판매 관련주

 

주류 판매 관련주 6 종목 정리 : 보해양조, 무학, 국순당, 하이트진로, 제주맥주, 롯데칠성

 

1. "보해양조" 주식

○ 사업내용

보해양조는 1952년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보해양조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실주의 전문성과 다양한 주종을 개발해 온 노하우를 토대로 위드코로나 시대를 새로운 기회로 마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MH에탄올의 매출은 2021. 11. 15 분기보고서 기준 소주 20억5천만원, 과실주 7억, 기타 2억5천만원입니다.

 

소주 부문
보해양조는 1989년 업계 최초의 무사카린 소주를 필두로 김삿갓, 곰바우, 보해골드, 천년의 아침, 천년잎새, 잎새주 등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잎새주'가 국제소믈리에협회에서 주관한 품평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특허 받은 '고품질 증류원액' 제조 공법과 MAPBS* 기술은 소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숙취 물질과 잡내를 최소화하여 품질의 경쟁우위를 위해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MAPBS - Micro Air Pocket Blowing System

 

2001년부터 일본 아사히맥주와 공동개발한 소주 보해를 일본에 수출
2017년 1월 1992년 출시 되었던 보해골드를 재출시

2018년 6월 '천년애'를 출시
2019년 9월 '잎새주 여수밤바다' 출시
2021년 7월 '보해소주'를 출시


과실주 부문
1990년 '매취순' 출시

2000년 매취순 10주년 기념주 '순금매취순' 출시

2004년 '보해복분자주'를 출시*

2005년 '매취순클래식' 출시

2007년 '매취순' 리뉴얼을 출시
2018년 6월 와인베이스 일반증류주 '연남연가'를 출시

*보해복분자주는 미국ATF(주류담배총포국)의 품질인증을 획득하여 복분자주 최초로 미국시장에 진출


탁주 부문
2011년 살균막걸리 '순희'를 출시

○ 보해양조 재무제표

☞ 보해양조 재무제표 확인하기

 

 

2. "무학" 주식

○ 사업내용

무학은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무학의 주류사업부 매출은 2021. 11. 15 분기보고서 기준 891억원입니다. 

 

무학은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깔끔한 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5년 5월~11월 출시한 좋은데이 컬러시리즈(옐로, 레드, 블루, 스칼렛, 핑크, 파인) 리큐르제품 및 2016년 3월 출시한 트로피칼이 톡소다 과실주제품을 통해 수도권에서 좋은데이 인지도 향상을 바탕으로 전국을 무대로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매실주 "매실마을", 야생국화 발효주 "국화면좋으리", 야생국화 살균약주 "진짜맛있는 국화" 등 다양한 주류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21일에 출시된 "무학청춘소주"는 창립 90주년을 맞은 무학의 저도주 노하우를 집약한 제품으로 중장년층에게는 청춘의 향수를 느끼게 하고 젊은층에게는 또 다른 신선한 경험으로 다가가 주류 시장 트렌드를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부문에 있어서는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판매대리점을 통해 "국화면좋으리"와 "좋은데이","좋은데이 컬러시리즈", "화이트소주", "매실마을"을 수출하여 중국 내 주류시장경쟁을 선점하기위해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그 외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남미,호주 등 전세계 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무학 재무제표

☞ 무학 재무제표 확인하기

 

 

3. "국순당" 주식

○ 사업내용

국순당은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국순당은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합니다.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국순당의 주류사업부 매출은 2021. 11. 15 분기보고서 기준 478억원입니다. 

 

국순당은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전통주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순당의 제품으로는 백세주, 강장백세주, 예담, 국순당생막걸리, 국순당쌀막걸리, 대박 등이 있습니다.

품   목 주요상표등
강장백세주 -강장백세주
백세주 -백세주, 백세주담, 자양백세주
막걸리 -대박, 국순당생막걸리, 우국생,국순당쌀막걸리, 우리쌀로빚은국순당쌀막걸리
예담 -국순당예담
기타주류 -바나나에반하나, 피치로피치올려 外
와인 -꽁떼디깜삐아노프리미티보디만두리아 외
기타 - 가브리엘 외

○ 국순당 재무제표

☞ 국순당 재무제표 확인하기

 

 

4. "하이트진로" 주식

○ 사업내용

하이트진로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청정라거-테라'는 2021년 9월 기준 21억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진로' 가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하이트진로의 주류사업부 매출은 2021. 11. 12 분기보고서 기준 1조490억원입니다.

 

맥주부문
2017년 신제품 필라이트를 출시하면서 국산 발포주 시장을 개척했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2018년 필라이트 후레쉬, 2019년 필라이트 바이젠, 2020년 필라이트 라들러, 2021년 필라이트 라들러 자몽을 출시해 발포주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라거맥주 테라 출시를 통해 101일만에 1억병 판매 돌파, 160일만에 2억병 판매 돌파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소비자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얻었으며, 2021년 4월 '테라 X 스마일리 한정판' 출시로 시장 침체 상황을 극복해 나가며 9월에는 21억병 판매를 돌파했습니다.

 

테라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맥주를 지향하며, 100% 청정맥아와 100% 리얼탄산을 강조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하여 당사 맥주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촉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소주부문
참이슬은 시장을 리딩하는 브랜드로서 핵심 자산인 깨끗한 음용감을 구현하며 '깨끗함'과 '이슬'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있으며, 2021년 8월 대한민국 No.1 소주로서 저도화 트렌드 및 깨끗한 맛을 원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16.5도로 리뉴얼 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다양한 연령대의 팬층을 보유한 아이유를 모델로 재발탁하여 참이슬의 깨끗한 이미지와 대세감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로는 '뉴트로'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으로 2019년 4월 출시 이후 28개월만에 8억병 판매를 돌파하는 등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진로는 소비자 음용 트렌드를 반영하여 2021년 3월 알코올 도수를 16.5도로 낮춰 한층 더 깔끔해진 소주의 맛을 구현하였습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 제작을 통해 젊은 소비층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주류 카테고리에서 벗어나 글로벌 패션브랜드(차이나타운 마켓 등), 편의점(CU, GS25, 이마트24) 등 이색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슈를 극대화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해진 소비자 니즈에 맞춰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제품인 '아이셔에이슬' 재출시 및 '메로나에이슬'을 출시했으며, '일품진로' 리뉴얼을 통하여 프리미엄 소주 시장 내 볼륨 확대 및 슈퍼프리미엄 제품인 '일품진로21년산' 한정판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 하이트진로 재무제표

☞ 하이트진로 재무제표 확인하기

 

 

5. "제주맥주" 주식

○ 사업내용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0년 한정판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인 제주맥주 배럴시리즈가 있습니다.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제주맥주의 주류사업부 매출은 2021. 11. 12 분기보고서 기준 210억원입니다.

 

제주맥주는 미국 뉴욕 1위 크래프트 맥주회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社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양조장 운영과 관련된 모든 노하우 및 양조기술 등을 전수받고 있으며, 양조장 신축을 위하여 공정별 세계 최고의 주류 설비 제조사로부터 설비를 도입하고 2017년 6월 양조장을 완공하여 일반맥주제조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또한, 크래프트 맥주 회사 중 유일하게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공정사고를 방지하고 균일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갖추었습니다.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라는 당사 비전에 맞게, 국내 맥주시장에서 라거 다음으로 대중성을 인정받은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였습니다.

 

이후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 등 매년 한 종류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으며, 당사의 브랜드 제품 외에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 업계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첫 제품 출시 1년만인 2018년에 크래프트 맥주 업계 내 브랜드 인지도 1위, 매출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제주맥주 재무제표

☞ 제주맥주 재무제표 확인하기

 

 

6. "롯데칠성" 주식

○ 사업내용

롯데칠성은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입니다.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롯데칠성의 제품은 대형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 주류 관련주 이유

롯데칠성의 주류 부문은 2021년 3분기 누적 별도 기준 매출액 4,972억원, 영업이익 20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판매 경로는 도매상 판매이며, 주요 품목은 '처음처럼' 소주와 '클라우드' 맥주입니다.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하였으며,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를 각 제품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주세법 개정에 따라 수제맥주 위탁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제맥주 클러스터를 운영하여 소규모 수제맥주사와 상생, 협력할 계획입니다. 한편, 홈술 및 혼술 문화의 확산등으로 와인 품목이 주류 카테고리 중 가장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롯데칠성 재무제표

☞ 롯데칠성 재무제표 확인하기

 

 

 

 

주류 원료 관련주 5 종목 정리 : 한국알콜, 풍국주정, MH에탄올,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주류는 대표적인 리오프닝 수혜주입니다. 특히 거리두기 제한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만남이 없는 요즘, 주류 관련 매출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리두기 제한 등이 풀리면 주류에 관한 수

comeonmoney.tistory.com

 

 

산업용 로봇 관련주 4 종목 정리 : 포메탈, 에스피지, 로보스타, 알에스토오토메이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로봇사업을 삼성의 미래사업으로 육성한다는 소식에 로봇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산업용 로봇 관련주인 포메탈, 에스피지, 로보스타, 알에스

comeonmoney.tistory.com

 

 

자율주행 로봇 관련주 3 종목 정리 : 유진로봇, 로보티즈, 레인보우로보틱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로봇사업을 삼성의 미래사업으로 육성한다는 소식에 로봇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자율주행 로봇 관련주인 유진로봇, 로보티즈, 레인보우로

comeon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